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반응형

요즘은 시기가 시기인 만큼 건강문제에 대해서 더욱 신경이 갈 수 밖에 없는 것 같은데요. 오늘은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대상자 조회방법, 진료항목 등에 대해서 자세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건강검진 대상자

 

 

건강검진 대상자는 매해 달라지는데요.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만 20세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만 19세~64세의 의료급여수급자입니다.

 

매 2년마다 검진 차례가 돌아오며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합니다. 2022년도는 짝수해이기에 출생년도 끝자리가 짝수이신 분들이 검진 차례에 해당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국민건강공단에 들어가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공단 사이트를 들어가서 메인 화면을 보시면 건강검진 대상조회 버튼이 있습니다.

 

국민건강공단 바로가기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로그인은 공동/금융인증서나 카카오톡과 같은 민간인증서인 간편인증으로도 바로 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바로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건강검진 조회결과가 바로 확인됩니다.

 

2021년 국가검진 대상자였던 출생년도 끝자리가 홀수이신 분들도 작년에 의료기관의 문제 등으로 일반건강검진을 받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2022년 6월까지 검진 기간이 연장되었으니 꼭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나라에서 실시하는 무료 검진이니 꼭 2년마다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직장가입자 분들은 사업장으로 건강검진 대상자라고 통보되서 더 확인하시기 쉬울 것입니다. 물론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검사항목

건강검진 검사항목에는 공통 검사항목과 나이와 연령에 따라 추가되는 검사 항목도 있으니 한 번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통 검사 항목에는 1.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청력, 시력, 혈압측정 2. AST, ALT, 감마지티피 (간수치와 관련된 검사) 3. 공복혈당, 요단백, 혈청크레아티닌 4. 흉부방사선촬영 5. 구강검진 등의 항목이 있습니다.

 

 

위암은 만 40세 이상부터 2년 주기로 위내시경 검사를 실시합니다.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부터 1년주기로 대변검사를 실시합니다.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의 여성부터 2년 주기로 유방촬영검사가 실시되며 자궁경부암은 만 20세이상부터인 여성에게 2년 주기로 자궁경부세포검사가 실시됩니다. 나이대별로 받을 수 있는 검진항목이 추가되니 국민건강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자세히 살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건강검진을 위해서는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 금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되도록 오전에 검진받는 것을 추천하고 있으며, 오후에 검진을 받으시는 분들은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상태를 유지해야한다고 합니다. 

 

건강검진 결과조회

일반건강검진 후 15일 이내에 건강 검진을 진행한 기관에서 문진표에 작성한 주소지(우편, 메일)로 발송됩니다. 일반건강검진의 검진기간은 매년 12월 31일로 종료되기 때문에 꼭 본인의 해당년도에 받으시길 바랍니다. 

 

건강검진기관 찾기

국민건강공단 홈페이지에서 검진기관 찾기가 가능합니다. 검진을 받을 수 있는 가까운 지역과 검진 받을 항목을 선택하면 현재 내가 검진 받을 수 있는 병원 목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연초와 연말에는 사람이 많이 몰리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 외의 시기를 선택하시는 것이 더 편하실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해보시고 꼭 검진 받으시길 바랍니다. 2022년 한해 건강하게 보냅시다.

반응형